갑상선 저하증 치료 안하면 암에 걸린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 갑상선은 열과 에네지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지 않고 신진대사가 저하됩니다.
  • 남성보다 여성에게 6배이상 많이 발생하며, 여성 100명중 1-2명이 앓고 있습니다.
  • 높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지나칩니다. 늦게 발견하게 되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으로 기초대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갑상선 저하증 치료 안하면 에 걸리나요?

 

1. 갑상선 저하증을 치료하지 않고 지낸다고 해서  암으로 변하지는 않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고 오랜기간 방치할 경우 고지혈증, 심부전증, 고혈압, 동맥경화, 불임,  심장질환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갑상선 저하증에 혹이 생겼을 경우에는 악성 암일 확률이 높다.

3. 전해질 불균형으로 의식을 잃고 점액수종성 혼수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4.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습니다.

5. 우리나라 갑상선 저하증 환자의 80%로인 하시모토 갑상선염은 치료하지 않는다면 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하시모토 갑상선염”이란? 

세포들이 갑상선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세포들에게 갑상선이 계속 공격을 받으면 상처를 입고 기능을 하지 못하여 갑상선이 커지면서 암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갑상선 저하증 원인

갑상선 기능저하증으로 뇌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자극호르몬의 생산이 감소되거나, 갑상선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하게 만들지 못해서 나타납니다.

 

 

갑상선 저하증 증상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온몸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1. 추위를 잘탄다

2. 피부가 건조하고 창백하다.

3. 쉽게 피로해지며 의욕이 없고 집중력이 낮아지며, 기억력이 감퇴된다.

4. 위장관 운동이 저하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5. 변비가 생길 수 있다.

6. 식욕이 떨어지며 많이 먹지 못해도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한다.

7. 근육이 단단해지고 근육통이 생긴다.

8.월경 불순이 생긴다.

9.목소리가 잘 쉬고 말이 느려진다.

 

 

 

 

갑상선 저하증 치료

●  부족한 갑상선호르몬을 보충해야합니다. 대부분 한 번 발생시에, 보통은 평생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해야합니다. 그렇지만, 치료후 갑상선의 기능이 회복된다면 호르몬제 복용을 중단할 수 있게 됩니다.

● 평생 약을 복용해야하기 때문에 거부감을 많이 느끼게 되지만, 부족한 호르몬양을 음식을 먹듯이 약의 형태로 섭취를 해야 합니다.

● 혈액 주사를 통해 적정 수준으로 조절을 할 수 있고 일정한 양이 확정시, 1년에 1-2회 혈약검사를 하면서 갑상선 호르몬을 유지합니다.

 

Leave a Comment